어느날 HSBC 말레이시아 계좌에서 내가 사용하지 않았던 결제가 발견되었다.
Olivela.com 이라는 의류 사이트에서 누군가가 결제를 해서 내 계좌에 남은 돈을 써버렸다.
저 사이트를 본적도 없고 카드도 내가 잘 가지고 있는데
아마도 내가 다른 쇼핑몰에 등록해놓은 카드 번호를 해킹해서 결제를 한 것 같다.
먼저 해당 쇼핑몰에 문의를 했으나 결제 기관에 신고하라는 답 밖에 못 받았다.
또한 한국 HSBC에 문의 드려봤지만, 개인 금융은 8년 전에 철수해서 이쪽에서 연락할 방법이 없고 현지 은행으로 직접 연락해야만 한다는 답을 들었다.
그래서 해결을 하려면 직접 현지 말레이시아 HSBC로 연락을 해야하고,
현지 은행원에게 물어봤지만 대표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report 하라는 답을 받았다.
HSBC 말레이시아 대표 고객센터로 연락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다.
1)전화 2)이메일
International call number로 전화하거나 (해외에서 걸 경우 앞에 +60를 붙어야 함, 국내에서 해외전화를 걸면 요금이 엄청 나와서 다른 방법을 시도하였다.)
아래 fusion e-form으로 메일을 보낸다. 하지만 이메일을 보내면 개인적인 문의는 해결하기 어렵다고 한다.
3)채팅
그래서 추천하는, 빠르면서 통화 요금도 들지 않는 방법이 있다.
우측 하단에 채팅을 눌러 상담원과 대화하는 것이다.
이때 로그인을 한 상태로 해야 한다.
안그러면 문의를 하고 3~5시간 뒤에 답이 오는데, 로그인을 안해서 도와줄 수 없다는 답을 듣고 더 기다려야 할 수 도 있다.
HSBC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고, 채팅을 보내면
내 기준 3~5시간 정도 뒤에 답이 왔다.
말이 3~5시간이지, 계속 앱을 켜놓을 수 도 없고, 답이 오는지 아닌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내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갈 수 도 있다고 생각하니까 엄청나게 답답했다.
이른 낮에 보내면 저녁 정도에 답을 받을 수 있다.
상담이 시작되면 우선 내 debit card를 정지시켜줄지 물어본다.
이때 정지하면 다시 지점에 방문해서 만들어야 하니까 고민을 해보고 정지 시키자.
그리고 나면 Card Dispute Form 을 작성 해달라고 한다.
해당 양식의 별표(*)를 모두 채운다.
부정 사용된 계좌번호, 카드 번호, 결제 내역 등등을 적는다.
여기서는 I do not recognise the transaction(s) that I have been charged for.
을 선택한다.
dispute form을 부정 사용 보다는 계산서 금액이 잘못 청구되거나, 자동이체가 더 됐거나, 여러번 결제된 경우에 신청을 많이 하는 것 같았다.
모두 작성한 뒤에 서명을 하고 보내면
메일 주소로
"Please confirm your signature on MYH & MYA_Card Dispute Declaration Web Form v2.2021"
라는 제목의 메일이 온다.
이 메일을 열어서 Confirm my email address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We are delighted to inform you that your instruction and/or service request has been accepted."
라는 내용으로 접수가 되었다는 메일을 받을 수 있다.
상담원에 따르면 dispute 결과를 받을 때 까지는 2주정도가 걸리고, 메일로 다시 연락을 준다고 한다.
연락하기 한 번 너무 힘들다...
그래도 온라인 채팅만으로 해결이 되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dispute 결과는 천천히 기다려 보기로하고
해외 쇼핑몰, 해외 사이트에 등록해놓은 카드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해외 카드나 계좌는 확실하게 닫아야 함을 느꼈다.
**Dispute 한 뒤 1달 반 만에 쇼핑몰로 부터 돈이 입금 되었다!!**
너무 너무 안들어와서 마지막으로 확인해보려고 하고 HSBC 계좌를 확인해봤는데,
쇼핑몰로부터 빠져나간 3건이 모두 입금 되어있었다!
FRAUD CREDIT ADJUSTEMENT 라는 내역으로 OLIVELA 쇼핑몰에서 보내준걸 보면,
HSBC에서 해당 쇼핑몰로 연락을 취해준 것 같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돌려받다니ㅠㅠㅠ 감동했다.
상담원과 체크카드 사용을 못하게 정지시킨것에 더해, HSBC 계좌 한도를 다 1RM으로 내렸다.
언젠가 사용 할 일이 있을때 다시 찾아올게~
*참고 사이트(HSBC Malaysia Contact) :
Contact us online and offline | Help and Support - HSBC 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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